여성에 대한 논쟁」이라는 이름하에 다뤘던 모든 논쟁들은 학술적인 성격이 강했다. 우리는 현대에 와서야, 여성의 해방을 뚜렷한 목표로 삼는 하나의 움직임이 그 윤곽을 드러내면서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성들이 처해 있는 상황과 그들에 대한 차별은 여성해방운동이 있어났던 모든 나라에
여성의 지위변화와 같은 다소 평이한 것들이 많다. 필자 역시 앞으로 전개 할 연구가 이미 어느 정도 이루어진 부분이지만 중국내 여성지위변화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기에 다루어 보려한다.
먼저 20C 여성해방운동의 배경과 그 과정 속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는 신여성에 대해 살펴보고 여성해방운
여성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파악하겠다는 의도를 강조하고 있다.
여성사 연구가 점차 확대되면서 지금까지 역사 속에서 이루어진 남성과 여성의 성적 구별이 여성에게는 물론 남성에게도 억압적이었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이 용어가 호감을 사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여성운동가들에게는 전투성
여성 참정권 운동이 정치영역에 국한된 역사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참정권 운동은 여성의 역사에 있어서나, 19세기 영국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나 중요하다. 우선 여성 참정권 운동은 여성들이 전체로서의 여성의 해방을 위해 공개적으로 만들어진 조직 안에서 결
여성’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한편 서구 자유사상과 진보적인 정신을 수용한 여성 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일본 유학의 경험을 가졌고 둘째, 여성도 인간으로서 살 권리와 자유를 가졌다는 데 자각하였으며 셋째, 여성해방론과 계몽주의를 주창한 여성운동가들이었다.
김명
해방 이후 실증주의 역사학이 주류를 형성했지만, 《역사란 무엇인가》가 국내에 소개되고 진보적, 발전적 역사관이 자리를 잡으면서 민중 사학, 아래로부터의 역사에 눈을 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민족, 계급, 자본과 같은 전통적 역사 범주를 털어내고 미시사, 문화사, 여성사, 포
해방 이후 실증주의 역사학이 주류를 형성했지만, 《역사란 무엇인가》가 국내에 소개되고 진보적, 발전적 역사관이 자리를 잡으면서 민중 사학, 아래로부터의 역사에 눈을 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민족, 계급, 자본과 같은 전통적 역사 범주를 털어내고 미시사, 문화사, 여성사, 포
여성이 더욱 절차가 까다로 왔고 1921년에는 이혼을 제한한다고 밝혀 북양정부가 혼인, 상속문제에서 봉건주의 유산을 답습해 여성을 억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문명의 유입으로 중국 청년들은 봉건혼인에 대해 불만을 품고 혼인의 자유를 추구한다. 5.4신문화운동으로 자유연애, 자유결혼이 청
Ⅲ. 5․4운동 당시 - 여성해방운동
5․4운동은 중국 근대역사에 커다란 전기가 되었다. 신문화운동의 성과인 5․4운동은 그 동안의 청년 지식인들의 산만한 조직을 조직화했고 문화운동을 정치운동으로 끌어 올렸을 뿐만 아니라 이 운동을 계기로 각 계층이 각성하게 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운동이 부르주아적인 성향을 띠는 것은 철저하게 금기시되었다.
다시 말해 여학생 운동은 자본주의 사회의 산물이자 그 해악을 온몸으로 받아 안고 모순 구조를 깨뜨리려는 역사의 주인인 노동자 계급의 입장에 섰을 때만이 여성해방, 노동 해방을 이룩할 수 있음을 알려 내고, 여학생들을 당면 변